[인터뷰]광주시의회 박현철 의장 ,시민들에게 실질적 해택이 돌아가는 정책개발에 힘쓰겠다

-시민의 뜻을 맨 앞에, 시민의 꿈을 맨 위에
-시민이 참여하고 이끄는 “시민중심 열린 의회”
-시민들에게 실질적 해택이 돌아가는 정책개발에 힘쓰겠다

탄천뉴스 | 기사입력 2019/07/29 [18:01]
인물동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터뷰]광주시의회 박현철 의장 ,시민들에게 실질적 해택이 돌아가는 정책개발에 힘쓰겠다
-시민의 뜻을 맨 앞에, 시민의 꿈을 맨 위에
-시민이 참여하고 이끄는 “시민중심 열린 의회”
-시민들에게 실질적 해택이 돌아가는 정책개발에 힘쓰겠다
 
탄천뉴스 기사입력 :  2019/07/29 [18:0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광주시의회 박현철 의장   ©탄천뉴스

 

지난해 7월 출범한 제8대 광주시의회는 광주시 행정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기 위해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2차 정례회에 실시하던 행정사무 감사를 1차 정례회로 변경하여 중간 정책감사를 하고,감사 결과를 다음해 예산안과 연계하여 심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광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개정하여 청렴의무를 강화하는가 하면 연구하는 의회,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5개의 의원 연구단체를 구성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시작했다.

그 중심에 있는 박현철 광주시의회의장을 만나 취임1주년을 맞은 소감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1.취임 1주년을 맞은 소감은?
시민과 함께 희망찬 미래를 열기 위해 출범한 제8대 광주시의회가 벌써 1년이 되었다.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스스로연구해 대안을 찾아가는 의정활동을 펼쳐가는 것이야말로 39만 광주시민을 위하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킨다는 확신으로 힘차게 달려온 1년이었다.

광주시는 급격한 인구증가와 생활여건의 변화로 시민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의회가 그 변화의 중심에서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광주시의회는 변화된 의정활동을 추진해 나가고 있고, 의회내부의 소통과 협치, 연구등의활동을 강화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정책 개발을 해나가는 한해였다.

 

2.지난 1년간의 의정활동으로 이룬 성과는?
지난 1년간 광주시의회는 연구하는 의회,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원 전원이 5개의 연구단체를 구성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으며, 17명의 전문가 자문단을 위촉하는 등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청탁금지법 시행등으로 시민들의 ‘청렴’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청렴한 의정활동’을 위해 스스로를 엄격하게 감시하며,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도 펼치고 있다.
특히, 의정활동 전반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능력배양 및 효율적인 의정활동 수행을 위한 교육훈련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등 전문성 있고,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제269회 제1차 정례회부터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해 투명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향후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서도 의원들의 활동을 직접 볼 수 있도록할 계획이다. 

 

▲   광주시의회 박현철 의장  ©탄천뉴스

 

3.향후 의정활동의 중점과제는?
‘시민중심 열린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출범한 제8대 광주시의회는 지역경제 활성화, 안전한 광주, 난개발 치유를 통한 살기좋은 광주, 교육도시 광주, 약자에게 따뜻한 광주 등 5대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우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확대 정책이 제대로 집행되는지 점검하겠다.
둘째, 재난 및 안전사고로부터 안전한 광주시를 만드는데 최대한 지원하겠다.
셋째, 광주의 미래청사진을 그려 나가는데 시민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뒷받침 하겠다.
넷째, 광주를 교육도시로 바꾸기 위한 제도와 예산을 준비해 나가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어르신·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도울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4.지방의회의 역할정립과 선진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지방의회의 근본적인 역할은 시민 참여를 확대해 시민들의다양한 의견을 공론화 하고 갈등을 슬기롭게 해결하여 시민이 보다 나은 삶을 살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각계각층의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투명하고 공정한 의사결정 과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시민에게서 답을 찾고 이를 의정에 반영해 나가겠다.

 

 

5.어떤 의장으로 평가 받고 싶은가?
유튜브와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의정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있다. 그동안의 광주시의회가 시도하지 않았던 일들을 과감히 시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싶다.


6.마지막으로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제8대 광주시의회는 청렴하고 투명한 의정활동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으며, 꾸준한 연구활동으로 광주시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항상 시민 중심에서생각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의 뜻을 반영하는 열린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광주의 새 역사를 써 내려가게 될 광주시의회의 의정활동에 시민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리며, 『시민의 뜻을 맨 앞에, 시민의 꿈을 맨 위에』두는 광주시의회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탄천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박스
메인사진
하남시, 유니온파크 내 공공하수처리 용량 72% 확대
이전
1/3
다음
인물동정 많이 본 기사